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마존의 연혁과 제프 베이조스 그리고 전망

by 프리타임247 2023. 6. 15.

아마존

아마존의 연혁

아마존은 1994년에 제프 베조스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이다 . 초기에는 인터넷 서적 판매로 시작했고, 이후 온라인 쇼핑몰,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스트리밍,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성장해왔다 . 1997년에는 NASDAQ에 상장하여,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 그러나 당시에는 온라인 판매 시장이 성장하지 않아 이익을 창출하기 어려워졌고, 2001년에는 주가 하락으로 인해 경영 위기에 빠졌다 . 그러나 아마존은 기업의 진출분야를 다각화하고 세분화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였고, 이를 통해 2010년대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2015년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으로 대규모 이익을 창출하여 주가가 상승하였고, 이어서 인공지능 기술,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추가하여 사업영역을 더욱 다각화하였다 . 2018년에는 베조스가 최초의 1조 달러 기업인 애플의 CEO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이 되었고, 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는 1964년 1월 12일 미국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태어났다 . 그는 아마존닷컴의 설립자이자 CEO로 잘 알려져 있으며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전기공학과 컴퓨터과학을 전공하였다. 1994년에 아마존닷컴을 설립하였는데, 처음에는 인터넷 상거래를 통해 책을 판매하였다. 현재는 생활에 필요한 넓고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 1999년에는 타임지의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었습니다 . 2000년 블루 오리진사를 설립하고 우주여행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3년 워싱턴포스트를 인수해서 아마존의 규모를 키웠다 . 베이조스의 어머니는 17세 고등학생신분으로 그를 출산했고, 부모님은 그가 4살 때 이혼했다. 생부의 이름은 테드 조겐슨이었으나, 부모님이 이혼 후 어머니가 미겔 베이조스 재혼을 하면서 그의 성씨는 베이조스로 바뀌었습니다 . 미겔 베이조스는 훗날 석유기업인 엑손경영진에 오르는 등 제프 베이조스의 롤 모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제프 베이조스가 아마존을 설립할 때 그 첫 투자자가 되었다 . 제프 베이조스는 16살이 될 때까지 매년 여름 방학을 텍사스에서 있는 외할아버지의 농장에서 보내었는데, 이때의 경험들이 기업가의 꿈을 키우는데 중요한 영양분이 되었다고 밝혔다 .외할아버지 프레스턴 자이스는 젊은 시절 국방부의 연구 기관인 DARPA 우주 공학 미사일 방어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가로 일했고 원자력위원회에서 활동할 정도로 수재였다고 한다. 이후 어린 날 여름방학의 경험들이 제프 베이조스의 블루 오리진 인수와 관련한 많은 프로젝트 구축에 큰 발판이 된다.

아마존의 전망

아마존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유명하다. 원래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이후에는 가전제품, 의류, 식료품 등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생활밀착형 대규모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성장하고 있다 . 아마존은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 지능 및 로봇 기술 등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아마존의 미래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예측되는데 아마존은 글로벌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대부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과 전략적인 인수를 통해 경쟁 업체들을 압도하고 있다 . 더불어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며, AWS는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존의 성장 전망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본다 . 아마존은 AI와 로봇 기술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자동화된 배송 시스템인 드론 배송 서비스가 있다. 이는 더욱 효율적이고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마존은 식료품 산업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식료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아마존의  전망 중에서도 가장 생활밀착형 사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매우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존의 미래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