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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Meta의 연혁, CEO 그리고 전망

by 프리타임247 2023. 6. 26.

페이스북

페이스북, Meta의 연혁

페이스북은 2004년에 마크 저커버그를 비롯한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들에 의해 창립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처음에는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였으나, 그 후 다른 대학교들과 점차 확장되었습니다.페이스북은 초기에는 학생들 간의 소통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성장하며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친구들과 연결되고,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며, 글을 게시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2006년에는 페이스북이 미국 외의 다른 대학교들과 일반 사용자들을 포함한 일반 회원가입을 허용하였습니다. 이후 2007년에는 기업들을 위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도입하였으며, 2009년에는 사용자들이 서로를 추천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좋아요" 버튼을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주목할 만한 사례는 2012년에 10억 달러로 인수한 인스타그램과 2014년에 220억 달러로 인수한 왓츠앱입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기존 사용자와 타플렛폼의 사용자까지 흡수하며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플렛폼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10월 28일 페이스북의 회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챠 등의 서비스들은 메타의 하위 브랜드로 운영됩니다. 회사명 변경은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가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Meta라는 이름으로 제 2막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Meta의 CEO

마크 주커버그는 미국의 프로그래머 및 인터넷 사업가이며, 그는 1984년 5월 14일 미국 뉴욕 주 화이트플레인스에서 태어나 치과 의사인 아버지와 정신과 의사인 어머니 밑에서 세 명의 여자 형제와 함께 자랐습니다. 그는 중학교 시절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였으며, 고등학교 시절에는 수학, 천문학, 물리학 등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어 등 고대 언어와 같은 인문학과 관련해서도 상을 받을 정도로 능력이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을 창업하면서 세계적인 인물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현재는 페이스북의 회사명이 변경되면서 메타의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비전 있는 리더십은 페이스북(현재 메타)의 전례 없는 성장을 이끌었고, 이를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하버드 대학교 재학시절부터 페이스북 창립의 초창기까지 그의 끊임없는 노력은 플랫폼 서비스를 발전시켰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 창업 이전에도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그는 페이스북 창업 이후에도 여러 가지 일화를 남기기도 했는데,  2010년 10월 1일에는 페이스북의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미국의 코미디언 살리 머페이가 주커버그의 개인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선언한 뒤 주커버그가 살리 머페이와 함께 무대에 올라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 Meta의 전망

페이스북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중 하나이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28억 명(2021년 9월 기준) 이 넘고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킹 업계를 지배하며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기반을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사용자가 게시물을 업로드할 때 자동으로 이미지나 동영상에 대한 캡션을 생성하거나, 사용자가 게시물을 작성할 때 자동으로 맞춤법 검사를 수행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2018년 198억달러에서 2019년 262억달러로 32.1% 급성장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3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페이스북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메타(META)는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전략을 위해 설립된 회사로서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세계와 유사한 가상 세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메타(META)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